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억의 통제과정과 특징, 장기기억의 장점

by airsupply 2024. 11. 11.

기억이 생겨나는 과정을 정리하면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그리고 단기기억에서 되뇌기 과정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전달되며, 이것을 기억기능의 다중구조이론이라고 합니다 .

 

기억의 통제과정

 

기억이 생겨나는 과정을 정리하면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그리고 단기기억에서 되뇌기 과정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전달되며, 이것을 기억기능의 다중구조이론이라고 합니다.

기억의 세과정을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억의 특징

 

첫째, 감각기억은 자극이 중단된 후 감각적인 자료들이 순간적으로 남아있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 하나의 자극이 제시되었다가 제거된 다음 신경적 활동이 잠시 동안 지속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아쉬움과 여운이 남는 것은 바로 이 감각기억이 사라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중 하나입니다.

 

둘째, 단기기억은 동기억이라고도 하며, 현재 의식하고 있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능동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보를 마음속에 잠시 저장하는 것입니다. 자료가 분석이 되고 의미가 있는 정보이며 한정된 양의 자료만 기억됩니다. 책을 읽을 때 책 내용을 단기기억의 의미 있는 단어로 잠시 저장하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정보를 능동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정보를 암송하는 장소, 정보의 저장과 인출이 용이하도록 새로운 정보를 부호화는 기능을 합니다.

 

셋째, 장기기억은 무제한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기기억이 정보가 사라지기 전에 능동적으로 시연하는 과정을 거치면 (예를 들어 암송하기나 되새김등의 과정을 말합니다) 장기기억으로 전이됩니다.

 

앳킨슨과 시프린은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새로운 정보를 전달할 때 유용한 몇 가지 통제과정(프로세스)을 제안했습니다. 이때 통제과정은 지식 습득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합니다. 암송, 의미 정교화, 상상력이 대표적인 전략입니다. 암송은 새로운 정보의 반복입니다. 정교화는 장기 기억에서 새로운 정보와 관련 정보를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상력은 새로운 정보의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장기기억의 장점과 암송의 효과

 

장기기억은 다른 기억에 비하여 두 가지의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장기기억은 어마어마하게 큰 무한대의 저장용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기기억이 대여섯 가지의 정보만을 처리할 수 있는 것과 대비되는 점입니다. 장기기억이 꽉 차있어서 개로운 정보를 학습할 수 없게 되는 일은 결코 일어날 수 없습니다. 단지 중요하지 않거나 되새김등의 프로세스과정이 없다면 기억의 후순위로 밀리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둘째로 망각이 느리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망각은 사라진다라는 의미가아니라 기억의 어느 곳에 저장되어 있는지 찾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기억에서 완전한 망각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일단 저장되고 나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정보인출에 있어서 문제가 있더라도, 정보가 상실되는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시험을 볼 때 잘 생각나지 않는 것은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지 못한 것이거나 끄집어내는데 실패한 것입니다.

 

이 장기기억을 만들어내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암송하기입니다.

다른 말로 반복해서 기억하는 과정, 되새김등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암송에서 일어나는 효과 세 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계열위치효과는 사물을 기억할 때 그 순서에 따라 기억의 정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처음과 끝부분에 학습한 것들이 중간에 학습한 것보다 기억에 오래 남기 쉽습니다. 이것은 단어를 외울 때 사용하는데 음악이나 냄새를 기억할 때에에도 계열위치효과가 작용합니다. 계열위치효과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쪽에 기억한 것이 기억하기 쉬운 것을 초두효과(Primacy Effect), 마지막 쪽에 기억한 것이 기억하기 쉬운 것이 최신효과(Recency effect)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 초두 효과는 장기 기억과 관련이 있습니다. 장기기억이란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쳐서 정보가 기억되는 것을 말하는데, 예시로 영어 단어를 암기하는 장면을 생각해 보면 처음에 외우려고 했던 단어들은 외우고 나서도 의식 속에 그 단어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 속에서 자꾸 그 말이 반복되고 결과적으로 장기기억이 되고, 그 결과 외우기 쉬워집니다.

 

세 번째, 최신 효과는 단기기억과 관련이 있습니다. 단기 기억이란 몇 초에서 몇 분 사이에 정보가 보유되는 것을 말하는데,  영어 단어를 암기하는 장면을 생각해 보면.. 마지막 부분에 기억한 것은 새로운 정보 때문에 신선함과 함께 기억에 남습니다. 그 결과 외울 수 있는 것이 많아집니다. 그러나 최신 효과는 단기기억을 하고, 기억한 후에 다른 일을 하는 경우 잊어버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런 기억의 과정과 특징들을 잘 알아두시면 학습을 능률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한자리에서 끊임없이 계속 공부하는 것보다는 중간중간 휴식시간을 갖고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를 효율적으로 자신에게 맞게 세팅하고 루틴을 만드신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